종료된 챌린지

독파메이트
안녕하세요, 독서모임 공간 '책벗뜰'을 운영하는 독서회 강사 전현옥입니다. 좋아하는 작가님의 책으로 독파를 진행할 수 있게 되어 영광입니다.

챌린지를 시작하며
10년 전, 책이 처음 나왔을 때만 해도 황정은 작가님의 색깔이 분명하지는 않았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10년이 지난 지금 이 책을 보신다면 아마 가장 '황정은스러운' 소설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표면적으로 보여지는 단순한 '가정폭력'만을 이야기 하기에는 너무나도 담고 있는 내용들이 굵고 진했습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아무렇지도 않게 내뱉는 '씨발'이라는 단어가 사실 아무렇지 않으면 안되지만, 아무렇지 않을 그 어떤 상태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세상 속 수많은 앨리시어들이 그 씨발거림의 상태 속에 고스란히 놓여져 있다는 사실이. 무심한 시선과 시간, 관계속에서 모래알 속에 파묻혀갈 수많은 존재들이 떠오르는 작품입니다.

챌린지 진행
* 이 책은 총 207페이지로 3부로 구성되어있습니다. 1부,2부,3부 각 5일씩 기간을 두시고 천천히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 각 미션, 댓글로 소통원합니다. 읽으시면서 느끼셨던 점들이나 단상들을 자유롭게 나눠주세요.
* 책을 읽다가 의견을 나누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아래의 '챌린지 게시판' 혹은 '독서기록'에 남겨주세요.
* 미션 내용을 알림으로 보내드려요. 잊지 말고 기록해 보세요.
* 완독 챌린지 독파에 남겨주신 독서 기록은 도서 홍보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공지사항

챌린지 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