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안 시대의 일본인은 예술적 충동을 눈에 보이지 않게 내면화했다. 잘 설계된 건물에서는 서까래와 기둥 같은 구조물이 눈에 보이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였다. 삶이 곧 예술이었고 예술이 곧 삶이었다. 예술과 삶은 너무 밀접하게 연결되어서 떼어놓기가 불가능했다. 이 시대의 일본인은 관념적인 추론보다 미적 경험을 더욱 귀하게 여겼다. 보는 방식, 듣는 방식, 그리고 당연히, 냄새 맡는 방식이 무엇을 아는가보다 더 중요했다.
달따러가자
2024.12.10 토헤이안 시대의 일본인은 예술적 충동을 눈에 보이지 않게 내면화했다. 잘 설계된 건물에서는 서까래와 기둥 같은 구조물이 눈에 보이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였다. 삶이 곧 예술이었고 예술이 곧 삶이었다. 예술과 삶은 너무 밀접하게 연결되어서 떼어놓기가 불가능했다. 이 시대의 일본인은 관념적인 추론보다 미적 경험을 더욱 귀하게 여겼다. 보는 방식, 듣는 방식, 그리고 당연히, 냄새 맡는 방식이 무엇을 아는가보다 더 중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