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파위의 빈>
1900년대. 다방면에 걸친 관심사와 고백의 소파로 유명한 프로이트의 두 번째 황금기
링슈트라세는 파리 재건 이후 가장 야심찬 도시 계획으로, 새 황제 프란츠 요제프의 거침없는 진보 구현으로 중세의 낡은 벽이 허물어졌다.
"세기말 빈의 천재성은 어느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았다. 도시의 모든 구석과 틈새에 스민 지적이고 예술적인 에너지에 천재성이 깃들어 있었다. 이 에너지는 캘리포니아 산불처럼 빠르고 맹렬하게 번졌다. 창조성이 전염되며 천재가 천재가 낳는다는 증거가 빈이다."(p 390)
"시대에는 예술을, 예술에는 자유를" [구스타프 클림트, 천재의 지도, 문학동네, 에릭 와이너, p 391]
빈의 커피숍은 연주회장처럼 세속의 성당이요, 사상의 인큐베이터요, 지적 교차로였다.(p 391)
적당한 소음 (70 Db)에 노출된 사람들이 더 큰 소음에 노출되거나 완전히 고요한 상태인 사람보다 창의력 사고 점수가 더 높다는 사실.(일리노이대학 라비 메타 연구진, p 395)
#민족성다양성 #이민자의나라
"우리 시대에 현대적으로 보이는 태도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삶을 분석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삶에서 도피하는 것이다." 커피숍에서 몇 실링만 있으면 두 가지를 동시에 할 수 있었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천재성이었다."(p 401)
<프로이트>
빈의 무엇이 그를 자극하여 위대한 인물로 키웠을까?
"20세기 천재들을 조사했더니 오분의 일이 1세대 또는 2세대 이민자였다. 이 역학관계는 오늘날에도 작용한다. 미국 인구에서 외국 태생 이민자의 비율은 13퍼센트에 불과하지만, 이들은 미국 내 특허 중 삼분의 일 가까이와 노벨상 수상 미국인의 25퍼센트를 차지한다. 이민자로 사는 것은 '가족의 불안정성'과 더불어 천재들의 가장 공통된 인생 경험 두 가지 중 하나다. 둘 중 하나만 있어도 천재의 조건이 성립한다."(p 408)
이민자들이 천재가 될 가능성에는 긴밀한 집단에 속해 동기 부여를 받고자 함이나 존재 가치를 입증하기 위해서도 있지만, '다각화 경험'을 통해 인지 유연성이 커짐으로 세상을 새롭게 본다는 견해도 있다.
"이민자들은 온갖 방해물 그리고 제약을 맞닥뜨리는데, 제약은, 더 정확히 말하자면 제약에 대한 우리의 반응은 창조성의 불을 지피는 연료다."(p 409)
존스홉킨스 대학의 연구자들은 스스로를 '독립적 정신의 소유자'로 여기는 사람들, 즉 세상과 동떨어져 자신의 타자성을 향유하는 사람들에게서 배제가 창조성을 끌어올리는 효과가 가장 두드러짐을 밝혀냈다. (p 410)
프로이트는 유대인 이민자로서, 심리학 주변부에서 이중으로 소외당했다.
#실패를 끌어안기
코카인의 효능 발견을 놓치고 친구 카를 콜러에게 영광이 돌아갔다.
"성공적 실패자는 자신이 어떻게 실패했는지 정확하게 기억하기에 겉보기에는 다를지라도 같은 문제를 맞닥뜨렸을 때 이 '실패 색인'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검색한다...
말하자면 '성공적 실패자'는 막다른 골목에 남들과 똑같이 다다르지만 이 막다른 골목의 정확한 '위치'를 기억하는데 더 능하다. 그들은 복기를 마다하지 않는다."(p 418)
#보완전천재
의사이자 수비 학자 빌헬름 플리스
그는 프로이트에게 꼭 필요한 친구였다. 이야기를 들어주고, 속을 털어놓고, 자극을 주며, 응원해 주고, 어떤 일에도 충격받지 않고 함께 생각을 나누는 브로맨스. 끝이 보이는 브로맨스였지만, 서로에게 비판적 검증이 되었다.
"빌헬름 플리스의 예에서 보듯 천재의 장소는 자석일 뿐 아니라 체이기도 하다. 이 체는 괴상하지만 번득이는 아이디어를 괴상하기만 한 아이디어와 분리한다. 빈은 플리스의 아이디어를 거부했지만 프로이트의 아이디어는 결국 받아들였다. 천재성은 체로 걸러져야 한다."(p 424)
#수요심리학회
창조자가 자기 자신이 여전히 제정신인지, 자신에게 공감하는 동료에게 여전히 이해받을 수 있는지 검증하는 방법(p 425)
#마찰과불화 #양가감정
#유대인
슈테틀에 격리되어서도 자기네 언어를 잃지 않고, 지력을 연마하고 특유의 여가활동인 논쟁을 즐겼다.
"선생님께서 빈의 유대인이라면 비합리성을 늘 마음속에 품는다는 겁니다. 사람들이 선생에게 비합리적으로 행동하니까요.(p 430)
"여러분이 내부인이라면, 이를테면 합스부르크 왕가의 일원이라면 여러분은 배를 흔들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1900년 빈의 유대인이라면, 이미 배가 흔들리는데 파도를 좀 더 일으키지 못할 이유가 뭐가 있겠는가? 외부인의 축복으로 빈의 유대인뿐 아니라 그 밖의 소외된 민족들이 두각을 나타낸 이유가 이로써 설명된다....
빈의 유대인을 위대하게 만든 것은 그들의 신앙이 아니라 주변성, 즉 자신들의 위태로운 지위였다."(p 429)
<천재 분류학>
"그는 천재가 통합가와 혁명가 두 종류뿐이라고 생각한다. 둘 중 눈에 더 잘 띄는 유형의 천재는 통념을 무너뜨리는 혁명가다. 통합가는 "연관성이 없는 수많은 아이디어를 합치되 완전히 납득이 가도록 한다." 통합가는 점을 연결하고 혁명가는 점을 새로 만든다."(p 433)
혁명가가 되려면 역경을 각색하는 환경이 필요하다.
1900년 빈은 "세계 종말을 위한 실험실"(카를 크라우스) 일 정도로 균열 심각할 때, 도시는 천재들을 도발했다.